"애(兒)冬至",要代替红豆粥吃蒸糕吗?
添加时间:2020-12-21
12월21일인 오늘은 음력 24절기의 하나인 ‘동지(冬至)’다. 일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이다. /자료사진=이미지투데이 今天是12月21日,是农历24节气之一"冬至"。 一年中夜晚最长,白天最短。 资料照片=图片今日
12월21일인 오늘은 음력 24절기의 하나인 ‘동지(冬至)’다. 일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이다.
今天是12月21日,是农历24节气之一"冬至"。 一年中夜晚最长,白天最短。
동지는 말 그대로 ‘겨울에 이르렀다’는 뜻이다. 이날이 지나면 하루가 약 1분씩 길어진다. 동짓날 팥죽을 쑤어 먹는 풍속은 팥의 붉은색이 양색이므로 음귀를 쫓는 데 효과가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冬至的意思就是"冬天到了"。 韩国冬至有熬红豆粥的习俗,因为红豆的红色对驱赶阴鬼辟邪很有效果。
11월 초순이면 애(兒)동지, 중순이면 중(中)동지, 하순이면 어른(老)동지로 친다. 애동지는 보통 윤달이 끼는 해에 찾아온다. 올해 동지는 음력 11월7일이라서 애동지에 해당한다.
11月上旬称为애(兒)冬至,中旬为중(中)冬至,下旬为어른(老)冬至。애(兒)冬至通常在闰月年。 今年冬至是农历11月7日,相当于애(兒)冬至。
경북이나 강원에서는 '아동지', 전남에선 '아그동지' 혹은 '소동지'라고 불린 애동지에는 '아이가 많이 죽는다'는 속설이 있다. 때문에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팥죽 대신 시루떡을 해먹는 풍습이 있는데 이는 애동지에 팥죽을 쑤어 먹으면 삼신할머니가 아이들을 돌보지 못해 아이들이 병에 잘 걸리고 나쁜 일이 생긴다는 속설 때문이다.
冬至在韩国庆北或江原地区 被称为애(兒)冬至,在韩国全南地区被称为""'아그동지'或"'소동지'"소동지是指有"很多孩子死亡"的俗语。 因此,为了保护孩子们,韩国全南地区有用蒸糕代替红豆粥的习俗,这是因为俗话说的"如果给孩子熬红豆粥吃的话,三神奶奶会因为照顾不到孩子而容易得病,发生坏事"。
현대에 와서는 팥죽에 단백질과 철분이 풍부하고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골고루 있어 겨울철 영양 균형을 맞추는데 좋은 식품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소화 능력을 향상시키고 피로감 개선에 도움을 주고, 칼륨과 식이섬유도 다량 함유돼 체내 노폐물 제거에도 좋다.
到了现代红豆粥富含蛋白质和铁,含有各种维生素和无机质,是冬季营养均衡的食品。 另外,还可提高消化能力,改善疲劳感,并含有大量钾和膳食纤维,有助于清除体内垃圾。
김유림 기자 cocory0989@mt.co.kr金有林 记者 cocory0989@mt.co.kr
浏览次数:1084